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경제학 알아보기 Part 6

by 냥아치_솔_방울 2023. 4. 24.

행동경제학은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과 경제학의 통찰력을 결합한 비교적 새로운 분야입니다.

 

 

 

전통적인 경제학은 개인이 합리적이고 자신의 이익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고 가정하지만, 행동 경제학은 사람들이 항상 합리적인 것은 아니며 그들의 결정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행동 경제학의 한 가지 핵심 통찰력은 사람들이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휴리스틱 또는 정신적 지름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선택을 할 때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충분히 고려하기보다는 사회적 규범이나 과거 경험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행동 경제학은 또한 개인이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지 편향 또는 사고의 체계적 오류로 고통받을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인지 편향의 한 가지 예는 사람들의 선택이 그들에게 제시되는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프레이밍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제품이 "10% 지방"이 아니라 "90% 지방 없음"으로 표시되면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행동 경제학자들은 또한 개인이 미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는 경향이 있음을 인식합니다.

 

행동 경제학의 또 다른 핵심 통찰력은 개인이 항상 자신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과식이나 과소비와 같은 자제력 문제에 관여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행동 경제학은 또한 개인이 사회적 규범이나 동료의 압력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허용되거나 기대되는 것에 따라 결정을 내릴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행동 경제학은 개인이 항상 스스로 최적의 선택을 할 수는 없다는 점에서 공공 정책에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정부는 다양한 정책 도구를 사용하여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개인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은퇴를 위한 저축이나 장기 기증과 같은 바람직한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기본 옵션 또는 개인이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등록되는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행동경제학은 개인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전통적인 경제 모델의 한계를 인식하고 심리학의 통찰력을 통합함으로써 행동 경제학은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촉진하는 정책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학개론  (0) 2023.04.25
경제학 알아보기 Part 7  (0) 2023.04.25
경제학 알아보기 Part 5  (0) 2023.04.24
경제학 알아보기 Part 4  (0) 2023.04.23
경제학 알아보기 Part 3  (0) 2023.04.23